밝은신안과는 easy login을 제공하고있습니다.  



  • 상담전화  : 041-547-1082
    eye@bs-iclinic.co.kr

[칼럼] 30·40대 백내장과 노안, 다초점&연속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수술 대안될 수 있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밝은신안과 작성일19-10-04 11:32 조회16회 댓글0건

본문

[칼럼] 30·40대 백내장과 노안, 다초점&연속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수술 대안될 수 있어 


48e6f0a25123cd5295615cc4558e9904_1570156200_194.png

노안은 가까이에 있는 사물이 잘 보이지 않고 오히려 먼 곳이 더 잘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노인성 안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나이가 들면서 눈 속에서 빛의 굴절을 일으켜 초점을 맞춰주는 수정체의 탄력성이 감소하거나 주변부 근육의 힘이 떨어져 그 본연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노안 증상이 발생할 때쯤 되면 비슷한 이유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안질환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백내장이다.

이렇게 노안과 백내장이 진행되면 근거리와 원거리를 교대로 바라볼 때 초점의 전환이 느려져 앞이 흐릿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안개가 낀것 같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생기게된다. 이 때문에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불편함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해 안과를 찾게 된다. 만약 안과를 찾을 정도로 증상이 느껴진다면 노안과 백내장은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노화로 생기는 어쩌면 불가피한 변화로 볼 수 있지만 문제는 최근 30, 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이러한 변화의 원인으로는 무분별한 전자기기의 사용량 증가로 보고 있다. 이는 전자파와 블루라이트를 뿜어내는 컴퓨터, 핸드폰, tv등의 전자기기는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눈의 노화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피로하게 만들어 기능저하를 일으키게 되고 시간이 지나 젊은 노안, 백내장 환자를 만들게 된다.

스마트폰의 작은 글씨나 신문, 책 등을 가까운 거리에서 볼 때, 평소와 다르게 잘 보이지 않거나 오히려 멀리 두고 봐야 잘 보이고 눈이 쉽게 건조해지며, 무겁다는 느낌이 자주 들 경우, 시야가 안개가 낀것 같이 뿌옇게 보이는 경우엔 노안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렇게 일찍 찾아오는 젊은 노안과 백내장은 발생을 온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시기를 늦출 수는 있다. 때문에 사전에 예방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지금까지 알려진 근본 원인인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과 같은 전자기기의 사용은 가급적 피해주시고, 부득한 경우에는 장시간의 사용을 삼가야 한다.

그리고 틈틈이 피로해진 눈을 위해 눈 주변부 및 조절 근육을 마사지해주거나 눈 운동을 해 적절히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야 한다. 또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을 위해 챙이 넓은 모자, 선글라스, 보안경 등을 착용해 주고, 눈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A 함유 식품이나 녹황색 채소를 평싱시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만약 이미 젊은 노안과 백내장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로써 치료를 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 특히 최근에는 두 안질환을 한번의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인 다초점&연속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이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새로운 인공수정체로 교체해 맑은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기본으로, 이때 다초점&연속초점 기능이 있는 인공수정체를 사용함으로써 노안까지 동시에 교정을 하는 방식이다. 최근 30~40대의 젊은 환자분들이 늘어남으로써 수술 후 돋보기나 안경까지 벗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수술법이다.

최근 다초점&연속초점 인공수정체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초기에 문제로 지적됐던 달무리 현상 및 빛번짐 등이 현저히 감소돼 이전보다 월등히 개선된 시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됐을뿐 아니라 백내장, 노안, 근시, 원시, 난시까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젊었을 때 받는 수술인 만큼 향후 남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이 수술은 환자의 눈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다초점&연속초점 인공수정체를 신중하게 선별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지, 눈을 정밀하게 확인을 할 수 있는지, 첨단 수술 장비를 갖춘 병원인지를 꼼꼼히 체크 후 선택해야 한다.

 

글 : 아산천안 백내장․노안클리닉 밝은신안과 신형호 대표 원장
출처 : 뉴스포인트(NewsPoint)( http://www.pointn.net/news/articleView.html?idxno=9211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 | 오시는 길
대표자 : 신형호 / 사업자등록번호 : 312-30-87305
Copyright ©bs-iclinic.co.kr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소재지 : 충남 아산시 온천대로 1492
전화번호 : 041-547-1082 / 팩스번호 : 041-547-1084
이메일 : eye@bs-iclinic.co.kr